초청의 말씀
존경하는 학회 회원 및 콘크리트 가족 여러분! 우리 학회 2024년도 봄 학술대회를 5월 8일(수)~10일(금)까지 광주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됩니다. 이번 학술대회의 슬로건은 ‘Think Concrete for Better Future: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콘크리트를 생각하다.'로 참가자들이 함께 모여 콘크리트의 미래 발전과 더 나은 콘크리트를 위한 고민과 대책을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콘크리트 구조, 재료, 시공, 유지관리, 시공법 및 신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회원드리 연구해 온 주옥같은 논문 330여 편이 구두 및 포스터로 발표되고, 임시총회가 개최될 예정입니다.
한양대학교 GMSR BRL, 서울시립대학교 기초연구실, 단국대학교 대학원 ICT융복합 내진-초고층공학과 세션,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한국시멘트협회, 콘크리트연구회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세션과 ‘AI, 콘크리트 건설의 패러다임을 혁신하다’라는 주제로 호남대학교 백란 교수의 초청세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콘크리트구조기준위원회 공청회, 콘크리트표준시방서위원회, 콘크리트비전 2050 및 신기술발표 등의 특정· 특별위원회 세션과 국제위원회 에서는 그간의 ISO 활동 보고가 이루어집니다.
시방서, 구조기준 개정 활동의 근간이 되는 우리 학회 연구전문위원회 중 프리캐스트콘크리트위원회-LH 토지주택연구원 공동세션, 전단비틀림–내진설계위원회 공동세션, 콘크리트원자력구조물위원회, 프리스트레스트콘크리트위원회, 슬래그콘크리트위원회, 골재품질관리위원회, 레미콘품질관리위원회 등 최신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논의하는 시간도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여러 세대와 다양한 분야의 회원 여러분이 적극적으로 교류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이 마련되어 있으니, 올 봄에도 많은 콘크리트 분야 전문가들께서 광주를 찾아와 학술대회에 참석하시고, 더불어 다양한 분과 교류하는 소중한 시간을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 학회는 매번 새롭고 발전적인 학술대회를 개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동반 가족을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광주의 과거로의 여행을 위해 소쇄원, 양림 역사 문화마을, 그리고 빅토리안 갤러리 카페를 준비하였습니다. 또한, 학술 대회 마지막 날에는 우리 학회 동호회인 뫼오름회에서 증심사, 당산 나무, 그리고 중머리재 트래킹을 계획하고 있으니 회원 간 교류와 소통의 장뿐만 아니라 동반 가족과도 함께하는 뜻깊고 즐거운 시간이 되길 기대합니다.
끝으로 이번 2024년도 봄 학술대회를 빛내 주신 학회 회원 여러분, 학술대회 성공을 위하여 많은 성원과 지원을 보내주신 특별회원 및 협찬사, 지역에서 지원해주신 광주 관계자 여러분, 그리고 논문집 발간 및 학술대회 준비와 진행을 맡아주신 학술위원회 권성준 위원장 과 위원 여러분, 그리고 현지준비위원회 김우 명예위원장, 김형기 위원장과 위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2024. 5 사단법인 한국콘크리트학회 회장 김 지 상